1. 시작하면서: 일기쓰기의 본질

p.18

당신이 인생이라는 강물에 일기를 담궜다 건져 올리노라면(비록 옷은 젖고 흙은 묻겠지만) 당신만의 삶과 하나님의 영원한 임재라는 금덩어리를 발견할 것이다. 일기 쓰기의 매력 중 하나는, 일기를 통해 우리 자신을 스스로 해석해 나간다는 점이다. 일기를 통해 나만의 삶을 발견하고, 게다가 내가 겪는 어려움이 오히려 하나님의 임재라는 금덩어리를 얻는 길임을 깨닫는다.


p.19

인생의 참된 목표는 하나님과 좀 더 깊은 관계를 누리는 것이다. 그 하나님은 우리 존재의 핵심과 만나기를 간절히 바라신다. 우리의 현재는 물론 과거와 장차 바라는 미래의 모습까지 다 포함한 우리 존재와 말이다.


#하나님과 함께 시작하기

p.19,20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생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시 139:23~24)


일기를 쓰기 전에 먼저 이런 기도를 함으로써 하나님을 일기 쓰기에 초대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일기 쓰는 시간 정하기

p.21

시간을 찾기가 정말 어렵다면, 혹시 일상 속에서 허비하는 시간은 없는지, 그런 시간을 찾게 해 달라고 기도하라.

영성훈련의 일환으로 일기를 쓸 때, 우리는 삶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움직임을 감지함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겠다는 열망에 마음을 열게 된다. 그런 동기로 일기를 쓸 때 기도하는 마음으로 쓰게 된다.


#일기 쓰는 장소 정하기

p.23

당신의 사생활을 존중받을 수 있는, 그래서 편하게 일기를 쓸 수 있는 장소를 찾으라.


#일기장 고르기

p.24

하나님은 각 사람을 독특하게 창조하셨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일기장을 고르는 것은 일기 쓰기를 습관화하는 데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다. 그 일은 또한 영성 훈련을 존중하고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자신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출발점도 된다.


#일기 쓰기

p.25, 26

어떤 생각이나 말이건 여유를 갖고 편하게 쓰고, 그림으로 그리고, 상상하라.

떠오르는 생각을 절대 수정하지 말고 마냥 적으라, 또는 10~20분 동안 멈추지 말고 계속 써 보라. 그러면 생각의 흐름을 자유롭게 따라가게 된다.


#처음 떠오른 생각 적기

p.26

손을 계속 놀려 글을 쓰되, 절대로 틀린 걸 고치려 하거나, 맞춤법, 문법 등에 신경쓰지 말라. 통제를 포기하고 생각도 논리도 포기하라. 그 와중에 뭔가 두렵거나 비밀한 것이 드러나면 바로 그 속에 빠져 들라. 그 속에 아마 큰 에너지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p.27

영성 훈련으로서 일기를 쓰는 유익은, 일기를 씀으로써 우리가 하나님께 좀더 가까이 나아가게 된다는점이다. 모든 영성 훈련과 마찬가지로 일기 쓰기는, 하나님이 우리 삶의 중심에서 그리고 세상살이의 중심에서 활동하심을 믿는 신뢰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우리를 변화시켜 우리의 참 자아와 하나님께로 좀더 가까이 이끄시는 성령의 능력을 신뢰하는 열린 마음으로 시작된다 .이런 식으로 일정하게 마음을 모아 기도하노라면, "하나님이 현재라는 순간 속에, 그 깊이 숨겨진 순간 속에 이미 임재하심을 발견하게 된다. 그 때까지 그 임재를 모르고 그 안에서 쉬지 못한 이유는, 우리가 당장 일어나는 일의 표면만 스치면서 살아왔기 때문이다."



일기 쓰기

저자
헬렌 세페로 지음
출판사
IVP | 2009-12-14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피상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영적 삶으로 이끄는 일기 쓰...
가격비교